부가율이 중요한 이유

부가율이란?

부가율이란 부가가치율의 준말매출액 대비 부가가치의 비율을 의미한다.

참고 ☞ 부가가치세 부가율 계산방법

 

 

부가율이 높거나 낮으면 안좋은것일까?

부가율이 높거나 낮다고 좋고 나쁜것은 없다.

업종 수익 구조에 따라 어떤 업종은 높게 나타나고, 어떤 업종은 낮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원재료를 매입해 만들어 파는 제조업별도의 원재료 매입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동산임대업을 비교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부가율 업종별 비교

부가율의 높고 낮음은 업종별 수익 구조에서 오는 것임을 업종 비교를 통해 알 수 있다.

 

부가율은 어떤 의미로 활용 될까?

부가율은 업종에 따라 달라진다는것을 위에서 확인 했다.

 

동일 업종의 경우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익 구조가 대부분 비슷하기 때문에 부가율이 완전히 동일 하지는 않겠지만 어느정도 비슷하게 나타난다.

 

그렇기때문에 우리사업장의 부가율이 인근지역의 동일한 업종 평균과 비교하여 크게 차이 나는 경우 세무서에서 관심을 가지고 살펴 볼 가능성이 높다.

 

업종평균 부가율 혹은 지난 분기의 우리사업장의 부가율 보다 높다는것은 실제 사업장의 마진율이 평균에 비해 높은것일수 있지만 매출 중복 또는 매입 누락의 이상신호로 볼수도 있다.

 

반대로 업종평균 부가율 혹은 지난분기 우리사업장의 부가율 보다 낮다는것은 실제 우리사업장의 마진율이 낮은것일수도 있지만 매출 누락 또는 매입 중복의 이상신호로도 볼 수 있다.

 

부가가치세 신고 시 부가율이 업종 평균 또는 사업장 평소와 다르게 나타나게되면 실제 현황이 그러한가보다고 당연하게 여기지 말고, 누락이나 중복 등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매출매입자료를 검토해보는 것이 좋다.

 

 

부가율이 높으면 이익률이 높을까?

부가율이 높으면 이익률이 높아 법인세나 종합소득세가 많이 나온다고 걱정하는 사업자들이 종종있다.

매출과 매입의 차이만 놓고 보면 그렇게 보이지만

이익율은 부가가치세 과세대상이 아닌 인건비, 이자비용, 감가상각비등과 같은 비용 또한 고려해야하므로 부가율이 높다고 이익률이 높다고 단정지어 말할 수 없다.

 

위에 예로 들었던 부동산임대업의 경우 매입은 많지 않지만 부가가치세 과세대장이 아닌 이자비용이나 감가상각비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업종이다. 부가율이 타업종에 비해 높은편에 속해 부가가치세는 많이 내지만 이자비용 및 건물 감가상각비 비율은 타업종에 비해 높은 편으로 소득세나 법인세를 무조건 많이 내지는 않는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