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특보 발표기준에 대해 알아보자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푹푹찌는 찜통더위가 지속되었던 작년 여름의 악몽이 아직 가시지 않았는데 다시 또 여름이 오고야 말았다.

 

올여름도 만만치 않을것 같은 불길한 예감이다. 여름 시작과 동시에 열대야가 시작되었고, 6월 중순부터 폭염 주의보 메시지를 받았을 정도로 그 위세가 대단하니 말이다.

 

그러고 보니 언제부터인가 기상상태가 불안정 할때면 정부에서 주의보 혹은 경보라 해서 메시지를 보내오기 시작했다. 여담이지만 지하철을 타고가다가 같은 칸에 있던 사람들이 모두 동시에 메시지를 받았던 신기한 경험도 있었다.

 

그러한 메시지를 받을 때마다 기상특보가 발표되는 기준이 무엇일지 한번쯤은 궁금해 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럼 지금부터 일상생활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날씨의 특보 발표 기준에 대해 알아보자.

 

 

강풍 주의보와 경보

 

■ 주의보 : 육상에서 풍속 14 m/s 이상 또는 순간풍속 20 m/s 이상이 될 때 강풍 주의보를 발표한다.

 

■ 경   보 : 육상에서 풍속 21 m/s 이상 또는 순간풍속 26 m/s 이상이 될 때 강풍 경보를 발표한다.

 

 

풍랑 주의보와 경보

 

■ 주의보 : 해상에서 풍속 14 m/s 이상이 3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유의파고가 3m이상 예상될 때 풍랑 주의보를 발표한다.

 

■ 경   보 : 해상에서 풍속 21 m/s 이상이 3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유의파고가 5m이상 예상될 때 풍량 경보를 발표한다.

 

 

호우 주의보와 경보

 

■ 주의보 : 6시간 강우량이 70mm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10mm 이상 예상될 때 호우 주의보를 발표한다.

 

■ 경   보 : 6시간 강우량이 110mm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80mm 이상 예상될 때 호우 경보를 발표한다.

 

 

대설 주의보와 경보

 

■ 주의보 : 24시간 신적설이 5㎝이상 예상될 때 대설 주의보를 발표한다.

 

■ 경   보 : 24시간 신적설이 20㎝이상 예상될 때 대설 경보를 발표한다.

 

 

 

 

건조 주의보와 경보

 

■ 주의보 : 실효습도 35% 이하가 2일 이상 계속될 것이 예상될 때 건조 주의보를 발표한다.

 

■ 경   보 :  실효습도 25% 이하가 2일 이상 계속될 것이 예상될 때 건조 경보를 발표한다.

 

 

폭풍해일 주의보와 경보

 

천문조, 폭풍, 저기압 등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해수면이 상승하여 발효기준값 이상이 예상될 때 폭풍해일 주의보를 발표한다.

 

 

태풍 주의보와 경보

 

■ 주의보 : 태풍으로 인하여 강풍, 풍랑, 호우, 폭풍해일 현상등이 주의보 기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될 때 태풍 주의보를 발표한다.

 

■ 경   보 : 강풍 경보기준에 도달 하거나 or 총강우량이 200mm이상 예상될 때 or 폭풍해일 경보 기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될 때 태풍 경보를 발표한다.

 

 

폭염 주의보와 경보

 

■ 주의보 : 일 최고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 주의보를 발령한다.

 

■ 경   보 : 일 최고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 주의보를 발령한다.

 

 

한파 주의보와 경보

 

■ 주의보 : 10월~4월에 다음 중 하나에 해당될 때 한파 주의보를 발표한다.

 

1.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 이상 하강하여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2. 아침 최저기온이 -12℃이하가 2일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3.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

 

■ 경  보 : 10월~4월에 다음 중 하나에 해당될 때 한파 주의보를 발표한다.

 

1.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 이상 하강하여 3℃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2. 아침 최저기온이 -15℃이하가 2일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기상특보 발표 기준에 대하여 알아봤다.

 

아무쪼록 올 여름 더위와 태풍을 잘 이겨내고 아름다운 가을은 맞이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