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 간편하게 한번에 조회하자 + 휴면계좌통합조회서비스

사용 목적별로 통장을 만들어 스스로의 소비를 억제 하는 방식의 재테크가 유행하면서 여러개의 계좌를 만들어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

 

주거래 은행이 바뀌게 되면 이체수수료나 관리상 편의를 이유로 다른 계좌들도 함께 옮기게 되는데, 나중에 또 사용 하게  될 수도 있다는 이유로 해지하지 않고 잔액만 넘겨 사용 하는것이 일반적이다.

 

이런식으로 늘어나게 된 계좌가 수두룩....

 

혹시몰라 남겨뒀던 계좌는 역시나 사용을 하지 않고 남아있다. 그리고 휴면계좌가 되었다.

 

바쁜 일상 속에 일주일 전 일도 까마득한데 몇년전에 만들어놨던 계좌가 다 생각 날리가 없다.

 

은행별로 다 들어가서 조회하자니 내가 거래하는 은행이 아니면 보안프로그램이다 뭐다 깔아야 하고 인증해야 하고 귀찮아서 계속 미뤘다. 

 

이렇게 몇년을 미루다가 올해가 가기 전 정리하기 위해 알아보던 중 은행에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휴면계좌 조회하여 정리 할 수 있었다.

 

나는 두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1.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제공하는 휴면계좌통합조회서비스를 이용 = 이글에서 다룬다

 

2.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

 

두 곳 다 공인인증서만 보유하고 있다면 단 몇분만에 휴면계좌를 파악 할 수 있었다.

 

간편하고 빠른 방법이라 이용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휴면계좌조회

 

 

휴면계좌 한번에 조회 하는 방법

■ 이 글에서는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제공하는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를 이용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에서는 은행, 우체국,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 보유한 휴면계좌가 조회된다.

은행 계좌의 경우 2003년 이후 발생한 5년 이상 무거래 휴면예금이 조회 된다.

■ 조회만 가능 하다.

 

▼ 포털에서 [휴면계좌]라고 조회한다.

 

휴면계좌조회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는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이 나온다.

클릭하여 들어가자.

들어가면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보안프로그램이 깔린다.

은행마다 들어가 은행별로 보안프로그램을 까는것 보다 이곳에서 한번만 까는 것이 나은것 같다.

 

휴면계좌조회

 

 

▼ 들어가면 안내문이 나오는데 아래와 같다. 다시한번 참고하시기 바란다.

 

 

 

 

▼ 오른쪽 [휴면계좌 조회하기]성명과 주민번호는 입력하고 개인정보 관련 사항에 모두 동의한 뒤 [공인인증서조회]를 클릭하자. 

 

휴면계좌조회

 

 

▼ 공인인증서 팝업창이 뜨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클릭한다.

 

휴면계좌조회

 

 

▼ 바로 조회결과가 나타난다.

여기저기 클릭 할 필요 없이 한페이지에서 모든 금융기관의 휴면계좌가 일목요연하게 조회된다.

나의경우 서민금융진흥원에 3건의 휴면계좌가 존재한다고 나오는데..... 이게 뭔지 모르겠다...

문의처 전화번호가 함께 나와있어 전화로 문의 해볼 생각이다.

 

참고로 서민금융진흥원의 휴면계좌는 두번째 방법인 금융결제원에서 제공하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이용 할 경우 조회되지 않는다.

 

휴면계좌조회

 

 

 

▼ 휴면계좌는 2003년 1월1일 이후분 부터 제공된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에서는 조회만 가능하고, 관련 계좌에 관한 일처리를 위해서는 해당 금융기관에 연락해야한다.  

휴면계좌가 은행에만 존재 할 경우 두번째 방법인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하면 따로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휴면계좌를 정리 할 수 있다.

 

휴면계좌조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에서 조회가능한 금융기관은 아래서 참고 가능하다.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있는 웬만한 금융기관은 모두 조회 되는것 같다.

 

휴면계좌조회

 

이상 휴면계좌 조회방법에 대하여 알아봤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